미술치료학과

학과소개 및 특전

미술치료학과(Department of Art Therapy)

∙정신건강교육 및 심리치료에 대한 관심증가로 사회적 요구와 국가정책에 부응하는 학과로 미술치료상담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풍부한 임상기법과 지식을 겸비한 특성화된 미술치료상담사 양성을 지향

∙ 미술치료전공 이수 과정시 정신건강의학과 병원(정신재활병원)들과의 현장실습을 통해

상담사례연구와 수련과정을 포함한 실습중심의 교과과정 편성.

 

∙ 미술치료전공 이수 과정 시, 청소년지원센터, 가족폭력 상담소, 성폭력상담소, 정신건강의학과 병원들과의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상담사례 연구와 수련과정을 포함한 실습중심의 교과과정 편성

 

학부 관련학과

∙ 미술계열학과, 교육상담계열학과, 사회복지계열학과, 유아교육학과, 가족학과, 여성학과, 철학과 등

 


 

 졸업 후 진로

∙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 등에서 미술치료전문 사회복지사로 활동, 여성복지관, 주민자치단체, 문화센터, 시민단체, 일반요양시설, 가정봉사원 파견사업체, 주간보호시설, 단기보호시설, 각종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사설 심리치료 및 상담소 개소, 초중고 전문 미술 심리 상담사, 청소년 상담 지원 센터, 가정 및 성폭력 상담소, 노인전문병원, 노인건강과 관련된 시설과 노인교실아동전문병원, 재활병원, 종합사회복지관 등 취업 가능

 

관련 자격증

  • 한국미술치료학회 자격 기준 : 미술치료전공 석사 수료 시 인정과목(학회에서 제시) 영역에 해당하는 과목을 이수한 걸로 간주 129시간을 인정, 회원자격증을 유지하고 있을 경우 이론 시험을 칠 수 있는 자격 부여.

  •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 좋업 후 발달재활서비스 인력 자격요건 인정.

  • 청소년 상담사 국가자격증 : 졸업 후 청소년 상담사 응시 자격 부여

 

교육과정

상담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교육과정 안내로 구분, 교과목, 학점, 시수에 관한 정보제공
구분교과목학점시수
전공 공통 교과목이상심리학(1학기) 3 3
상담이론과 실제(2학기) 3 3
연구방법론(3학기) 3 3
전공필수연구과제 1 2
전공선택상담심리학 3 3
부모 상담 및 교육 3 3
예술치료 3 3
심리진단 3 3
미술치료 현장학습 3 3
미술치료개론 3 3
정신병리학 3 3
성인 및 가족 미술치료 3 3
심리검사 및 진단 3 3
아동 · 청소년 상담 3 3
집단미술치료 3 3
발달장애 세미나 3 3
미술치료 연구방법 및 통계 3 3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 3 3
색채심리학 3 3
놀이치료 3 3
조형실습 3 3
임상심리학 3 3
미술치료 사례연구 3 3
매체 및 표현기법 3 3
미학예술학원론 3 3
장애아동의 이해 3 3

 

교수요목

연구과제(Assignment for Study)

학위논문작성을 위한 제반 사항에 관하여 논문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는다.

 

 

상담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 즉 정신분석, 내담자 중심치료, 형태치료, 행동치료 등을 다루며 이 이론들의 기본 입장을 알아본다.

 

부모상담 및 교육(Parent Education)

아동의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아동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술심리상담서비스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부모상담과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알아보고 적용하도록 한다.

 

예술치료 (Therapy by the Arts)

미술, 음악, 문학, 동작치료 등 각 예술치료의 역사와 장르의 특성, 분야별 창작심리와 정신건강, 분석 심리학 및 통합예술 등의 창작활동과 학습, 다양한 예술치료 기법의 접목 및 사례, 임상 현장에서의 실천기술을 익힘으로써 미술치료사로서의 전문적인 예술치료 능력을 배양한다.

 

심리진단(Psychological Diagnosis)

심리검사 DSM-IV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심리검사의 이론적 측면과 도르샤하, TAT, DAP, HTP, KFD, BGT 등의 투사검사 기법을 학습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자녀교육 및 상담을 위해 필수적인 부모교육 및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본 강좌에서는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본질, 부모역할 및 양육태도,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의 역할, 부모교육이론. 부모상담이론, 부모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등을 학습하게 된다.

 

예술치료(Therapy by the Arts)

미술, 음악, 문학, 동작치료 등 각 예술치료의 역사와 장르의 특성, 분야별 창작심리와 정신건강, 분석 심리학 및 통합예술 등의 창작활동과 학습, 다양한 예술치료 기법의 접목 및 사례, 임상 현장에서의 실천기술을 익힘으로써 미술치료사로서의 전문적인 예술치료 능력을 배양한다.

 

심리진단(Psychological Diagnosis)

심리검사 DSM-IV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심리검사의 이론적 측면과 도르샤하, TAT, DAP, HTP, KFD, BGT 등의 투사검사 기법을 학습한다.

 

미술치료 현장실습(Art Therapy Practice)

미술치료 임상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실무와 사례 관리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경험을 통해 전문적인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미술치료 전문가로 양성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총 100시간 이상, 단 장애아동에 대한 실습을 40시간 이상, 미술치료전문가의 지도감독 하에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미술치료개론(Introduction to Art Therapy)

미술치료의 접근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탐색한다. 정신분석적 접근과 자아이론, 형태주의, 현상학, 인지이론, 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등에 대한 미술치료의 접근법을 연구한다. 또한 미술치료의 발달과정, 다양한 이론의 응용, 치료자의 자질 등 개론적인 내용도 다룬다.

 

성인 및 가족미술치료(Adult&Family Art Therapy)

가족치료의 일반적인 이론을 학습하는 동시에 문제가족을 심층 분석하여 가족치료를 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정신병리학(Psychopathology)

DSM-Ⅳ에 분류되어 있는 정신병리의 진단과 원인, 특성 등을 탐구하고, 치료과정이 문제와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들에 초점을 둔다.

 

집단미술치료(Group Art Therapy)

집단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집단미술치료기법을 학습한다. 아동과 청소년, 가족 등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성인 및 가족미술치료(Adult&Family Art Therapy)

가족치료의 일반적인 이론을 학습하는 동시에 문제가족을 심층 분석하여 가족치료를 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심리검사 및 진단(Psychological Testing and Diagnosis)

상담 및 심리치료 연구에 있어서 심리검사는 인간의 여러 심리적 특성과 개인차를 측정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측정도구로서의 신뢰성과 타당성에 깊은 관심과 지식을 가져야 하며 MMPI, Rorschach, MBTI, TAT, 애니어그램 등 특수 영역과 관련되는 측정상의 문제를 다루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청소년 상담(Children & Youth Counseling)

아동·청소년의 발달특징과 아동기·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 병리의 진단, 특징 등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인 미술치료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집단미술치료(Group Art Therapy)

집단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집단미술치료기법을 학습한다. 아동과 청소년, 가족 등에 대한 집단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발달장애 세미나(Seminar of Developmental Disorders)

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특성별 진단과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과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구성할 수 있으며 실제 실습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미술치료 연구방법 및 통계(Art Therapy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미술치료 연구의 질적 양적연구방법에 대한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Clinical Practicum & Supervision)

소정의 기관에서 학생 개인별로 사례를 선정하여 실습을 실시하면서 미술치료 전문가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일주일에 최소한 2사례 이상을 발표하고, 15주간에 걸쳐 사례 발표를 통해 슈퍼비전을 받는다.

 

색채심리학(Color Psychology)

색채심리학에 관한 이론과 색채를 통한심리진단기법을 학습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중요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치료실 환경 구성과 놀이치료 방법 및 실제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임상실습 및 슈퍼비전(Clinical Practicum & Supervision)

소정의 기관에서 학생 개인별로 사례를 선정하여 실습을 실시하면서 미술치료 전문가의 지도 감독을 받는다. 일주일에 최소한 2사례 이상을 발표하고, 15주간에 걸쳐 사례 발표를 통해 슈퍼비전을 받는다.

 

조형실습(Modeling Training)

조형예술의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성을 촉진시키며, 매체를 이용하여 창의적 방법과 조형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미술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조형기술을 습득한다.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정서나 행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하며, 임상장면에서의 행동장애의 진단과 이상 행동에 대해 연구한다.

 

미술치료 사례연구(Art Therapy Case Presentation)

미술치료에 관한 선행연구사례를 수집, 분석하고 개인 사례들을 진단, 기법, 매체, 프로그램, 보고서 작성 등에 대해 연구하여 발표, 학습한다.

 

매체 및 표현기법(Media and Expressive Techniques)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성을 촉진시키며, 나아가 시대 및 작가와의 관계를 통하여 매체를 이해하고 창작의 방법과 조형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미술예술학원론(Principles of Aesthetics and Arts)

미와 예술에 대한 근본 개념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대미학의 과제와 방법, 예술창작의 동기, 과정, 작품의 존재방식과 구조를 고찰한다.

 

 

장애아동의 이해(Understanding Child Disorder)

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제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