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학과

학과소개 및 특전

독서치료학과(Department of Bibliotherapy)

정신 건강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관심 증가와 복지 및 상담 심리의 다양한 매체로의 확장 요청에 부응하여, 상담, 심리, 독서, 글쓰기, 예술 영역을 통합한 이론적 학습과 도서관, 복지관, 각종 병원, 사설 심리 치료소, 학교, 다문화 지원센터 등의 현장과 연계한 특성화된 실무 전문 능력 교육을 통해 독서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교육과정

상담치료대학원 독서치료학과 교육과정 안내로 구분, 교과목, 학점, 시수에 관한 정보제공
구분교과목학점시수
전공 공통 교과목이상심리학(1학기) 3 3
상담이론과 실제(2학기) 3 3
연구방법론(3학기) 3 3
전공필수연구과제 1 2
전공선택독서치료론 3 3
이야기치료론 3 3
발달장애와 독서치료교육 3 3
심리검사 및 진단 3 3
아동·청소년 상담과 예술치료 3 3
글쓰기 치료론 3 3
정신분석과 문학치료론 3 3
그림책과 통합적 문학치료 3 3
집단 독서치료 현장 실습 3 3
독서치료 임상 실습 및 슈퍼 비전 3 3

 

교수요목

이상심리학(Abnormal Psychology)

상담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종류들과 그 진단기준, 유병율, 다른 정신장애와의 차이점, 원인과 치료, 예방에 이르기까지 정신장애들의 특성들을 배운다.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인지치료, 행동치료, 정신분석, 인간중심적 상담 등 다양한 상담과 치료의 이론들을 배우며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배운다.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대학원 학위논문 혹은 연구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통계, 연구대상, 측정도구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여 연구 주제 선정, 연구문제 설정, 연구 실행 및 결과 서술 등의 과정에 대해 배운다.

 

연구과제(Assignment for Study)

학위논문작성을 위한 제반 사항에 관하여 논문지도교수의 개별지도를 받는다.

 

독서치료론(Theory of Bibliotherapy)

독서의 치유적 기능을 이해하고 독서 치료의 기제, 방법, 역사에 대한 이론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이야기치료론(Theory of Narrative Therapy)

이야기를 통한 자기표현이 갖는 치료적 기능을 이해하고, 영화, 민담, 신화 등의 다양한 이야기 자원을 매체로 한 이야기 치료의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발달장애와 독서치료교육(Barrier to Development and Bibliotherapy Education)

아동, 청소년, 노인의 인간 전생애 발달 심리를 바탕으로 발달 장애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인지 재활 등 치료와 교육을 동시에 포괄하는 독서치료교육학의 원리와 방법을 익힌다. 

 

심리검사 및 진단(psychological inspection and Diagnosis)

심리 검사의 원리와 진단 방법, 나아가 해석 방법과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 치유 프로그램교육의 바탕으로 삼는다.

 

아동·청소년 상담과 예술 치료(Child & Adolescent Counseling and Art Therapy)

아동과 청소년기의 특별한 심리적 특징과 위기를 이론적으로 심층 이해한다. 여기에 예술의 이해와 표현의 치유적 기능을 접목하여 문학, 미술, 음악, 영화 등이 통합된 청소년 대상 예술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한다.

 

글쓰기 치료론(Theory of Writing Therapy)

저널쓰기, 자기 표현, 시창작, 이야기 창작 등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치료의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고 대상자별, 문제별로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해한다.

 

정신분석과 문학치료론(Psychoanalysis and Literature Therapy)

프로이트, 라깡, 융의 정신분석 이론의 핵심을 이해하고 이 바탕 하에서 문학치료학의 기본 개념을 심층적으로 해석하는 안목을 기른다.

 

그림책과 통합적 문학치료(Picture Book and Intergrated Literature Therapy)

그림책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제별, 작가별 대표적인 그림책을 심층 심리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응, 대인 관계 개선, 심리적 위기 해결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집단 독서치료 현장실습(Field Education of Group Bibliotherapy)

집단 독서치료의 이론과 사례를 바탕으로 도서관, 복지관, 병원, 학교 등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현장에서 독서 클럽을 운영하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독서치료 임상 실습 및 슈퍼 비전(Bibliotherapy clinical training & Super Vision)

독서치료의 상담 기법, 개별 프로그램을 실제 상담 현장에서 운영하고 슈퍼 비전을 받음으로써 개인적인 현장 실무 능력과 프로그램 개발, 계획, 경영의 리더쉽을 기른다.